티스토리 뷰
증시 상승기 재테크로 좋은 펀드 투자 알아보기
증시가 연초대비 상당히 많이 빠진 상태다. 갈수록 커져가는 경기 침체 우려와 잡히지 않는 물가가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러나 하락에도 끝은 있기 마련이다.
지금의 하락기에 절망하기 보다는 하락과 상승전환이 일어나는 경기 회복기와 증시상승기에 보다 수익률을 높일수 방안을 지금 강구하는게 보다 현실적이다. 그래서 오늘은 증시 상승기 재테크로 좋은 펀드 투자 방법 몇가지를 추천해볼까 한다. 기회를 노리고 있어보자. 펀드 종목을 추천하기 보다는 펀드 유형을 추천해보는 방향으로 이야길 해보겠다.
펀드 투자 추천 자문사 랩어카운트
자문사 랩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일임 계약'이라 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는 증권사의 랩어카운트에 500만~1천만 원 이상 투자금을 일임하거나 매달 10만원 이상 적립식으로 일임 투자하고, 증권사는 투자자문사의 조언을 받아 10여 개의 주식 종목에 투자해 운용하는 금융투자상품이다. 따라서 증권사에서 받는 자산관리 수수료가 주식형펀드보다 높다.
증권사 입장에서 보면 자산관리 수수료가 펀드보다 비싸고, 주식매도 시 증권거래세도 금융소비자의 부담이므로 주식형펀드의 수수료 인하에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주식형펀드 환매지금까지 끌어들일수 있으므로 1석 2조의 좋은 효자상품이다.
반면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돈을 증권사의 랩어카운터에 일임하고 그동안 개별 주식에 투자하면서 정보의 부족과 전문적인 금융지식의 한계로 인한 저조한 투자실적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므로 좋다. 또한 국내 주식형펀드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한다.
수수료를 아끼는 것이 포인트
하지만 금융소비자가 선호하는 자문사 랩은 매매 및 손익 현황 등을 개인계좌에서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나 수수료가 비싸며, 편입 종목이 10개 이내인 주식형펀드다.
물론 주식형펀드와 달리 한종목에 10% 이상을 투자할 수 있고, 자문사의 조언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상승장에서는 랩어카운터의 능력에 따라 고수익을 기대할수 있다. 반면에 종목 투자 비중이 잘못되어 투자수익이 저조할 수도 있고, 하락장에서는 투자자문사와 개인투자자보다 순발력이 뒤쳐져 손실을 키울 수도 있다.
랩어카운트를 준비할 때는 돈이 흘러간다고 무조건따라가기보다는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기간 및 목적을 고려해 일대일로 자산배분과 관리를 잘할 수 있는 것에 투자해야 한다.
랩어카운트는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기간 및 목적에 맞게 랩어카운터가 채권·주식·수익증권 등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에 분산 투자해 관리해주는 아주 유용한 상품이다.
개인투자자도 투자자문사의 조언에 따라 여러 개인투자자들의 자산을 한꺼번에 운영하고 소수 종목에 집중해 투자하는 자문사 랩보다는 자신의 계좌를 일대일로 관리하면서 자산현황, 투자목적, 투자기간, 수익률 등의 변동 내 용을 파악해 운영해주는 차별화된 우량 증권사의 자산배분형 랩어카운트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일반적인 주식형펀드가 50개 이상의 다양한 주식에 분산투자하고 있다면, 압축투자는 그보다 더 적은 20여 개의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하면서 고수익을 추구한다. 종목 수로 보면 8개 내외로 운용하는 자문사 랩과 50개 이상 운용하는 공모형펀드의 중간이다.
따라서 압축펀드는 일반 펀드의 분산투자에 대한 아쉬움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몇 개 종목만 선별해 집중투자하는 펀드이므로 펀드매니저가 시장 상황에 따라 보다 빠른 대비 하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압축펀드의 리스크
특히 주가상승기의 경우 투자종목이 적으므로 일반공모형펀드에 대비해 수익률이 높게 나타날 수 있다. 반면에 자문형 랩보다는 종목 수가 많으나 20개 내외의 적은 종목에 투자하기 때문에 제대로 분산투자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어 주가하락기에는 일반 공모형펀드보다 손실이 커질 수 있다. 이는 각 펀드의 펀드매니저가 운용하고 있는 종목이 많이 겹치고, 테마 종목에 집중되어 있어 주가하락기에는 대량 매도 물량으로 주가급락의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그룹주펀드와 같은 압축펀드는 여러 분산된 업종으로 이루어진 '그룹주'에 투자하기 때문에 타 테마펀드에 대비해 상대적으로 업종이 분산된 투자가 가능하다. 다만 삼성과 같은 거대그룹의 경우에도 증시에 상장된 종목은 18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룹의 진로와 관련해 투자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
펀드투자자는 수익률이라는 성과만 보고 투자해서는 안 된다. 압축펀드에 투자하고자 하면 해당 펀드가 어떤 테마를 갖고 있는지,어떤 운용전략을 갖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 종목 분석을 해야 한다.또한 기존 포트폴리오에 추가 이익을 위해 일부 편입하며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을 감내할 수 있는 펀드투자자만 투자를 해야 한다.
목표전환형펀드 추천
목표전환형펀드는 말 그대로 목표에 도달하면 운용방식을 바꾸는펀드다. 즉 수익이 나기 전에는 주식을 공략하고, 수익이 나면 채권으로 갈아타는 등 목표 수익률에 도달하면 위험률을 달리하는 방식이다.
증시가 상승기에 접어들면 보수적인 투자자도 은행예금보다 높은수익률을 추구하면서도 주식형펀드보다 안전한 상품을 찾고, 판매사는 이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그 돈을 유치하기 위해 운용사에 상품을 요구한다.
반면 목표전환형펀드 운용사는 목표 수익에 도달하면 운용방식을 바꿔야 하므로 투자자와 판매사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투자대상(코스피, 외환시장, 채권시장 등)의 시장이 앞으로도 계속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믿음이 강해질 때까지 기다리다가 활황기에 이르러서 대부분 출시한다. 대부분 거치식펀드로 운용되며 출시 시기가 목표수익률에 크게 좌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코스피를 예로 들면, 2017년 하반기부터 2018년 하반기까지 활황기에 쏟아져 나온 대부분의 목표전환형펀드가 이어진 박스권 또 는 침체기를 맞이해 목표전환도 못하고 마이너스라는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목표전환형펀드는 활황기에 투자하기보다는 투자대상의 시장이 지속적인 상승세가 예상되는 상승기이거나 '상저하고'가 예상되는 '상저 시기'에 투자하는 펀드다. 그렇지 않으면 목표전환도 하지 못하고 환매를 할 수밖에 없는 우를 범할 가능성이 높다.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주식 혜택 최대 23만원, 여기서 확인 하기 (0) | 2023.06.02 |
---|---|
큐라티스 수요예측 공모주 청약일정 IPO (0) | 2023.05.31 |
미국 주식 투자 재테크의 기본인 이유 (0) | 2023.05.26 |
나라셀라 수요예측 공모주 청약일정 IPO (0) | 2023.05.26 |
엔터주 관련주 JYP 하이브 주가 알아보기 (0) | 2023.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