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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 공모주 수요예측 청약
- 마녀공장은 어떻게 되었을까?
- 에이피알 기업개요
- 투자 시 참고사항
- 공모 개요
- 화장품 뷰티 관련주 정리
1. 마녀공장은 어떻게 되었을까?
오랜만에 공모주 청약시장에 대어가 나왔습니다. 이따가 말씀드릴 예정이지만 시가총액은 1.7조 원이 넘어가는 대형 기업입니다.
예전에도 1조 원이 넘는 대형 기업들이 상장을 진행하였을 때 정말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 중 기억나는 것이 두산로보틱스와 파두입니다.
에이피알은 뷰티 산업에서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 중인 제품도 인기가 많고, 앞으로도 많은 성장성을 지닌 기업입니다. 예전에도 비슷한 기업이 청약을 진행했었습니다. 바로 "마녀 공장"입니다. 과연 공모 이후 이 기업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마녀 공장은 경쟁률 1,800 : 1을 기록하면서 공모가 희망범위 최상단을 초과한 16,000원에 공모가를 확정하였고, 첫날에는 따상을 기록할 정도로 그 기세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주가는 공모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은 22,400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작년 보다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낮아지긴 하였지만, 일본 시장 진출 간 과도기적 현상이라고 밝혔고, 그럼에도 적자를 내고 있는 회사는 아닌데, 주가는 생각보다 많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물론 이번에 공모하는 에이피알과 규모나 공략하는 시장에서 완전히 같지는 않겠지만, 지난 역사를 보여주는 마녀 공장을 참고해 보면 좋을 거 같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2. 에이피알 기업개요
에이피알은 종합 뷰티 테크 그룹으로써 지난 시간 동안 많은 매출액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메디큐브, 널디 등이 있으며 화장품과 의류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022년 이후 매출이 퀀텀 점프할 수 있었던 이유는 "홈 뷰티 디바이스"의 출시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화장품 품만 아니라 이를 "테크" 와 융합하여 피부과를 가지 않아도 집에서 자신의 피부를 케어할 수 있는 홈 디바이스를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뷰티 디바이스를 통해 2022년 이후 뷰티사업에서의 성장이 도드라졌으며 2023년에는 약 82%의 매출액이 위 사업에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널디 등의 패션 브랜드에서 창출)
해당 제품과 기술에 대해서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크게 경쟁할 수 있는 기업이 없고 해외 실적도 점점 성장하고 있어 뷰티테크 분야에서는 기대해 볼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3. 투자 시 참고사항
단연 돋보이는 것이 에이피알의 성장성입니다. 당사는 코로나 시국으로 전 산업이 어려웠던 20 - 21년을 거쳐오면서도 외형적으로는 성장을 계속해왔습니다. 그 이유는 온라인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 있었기 때문이며, 인원 감축을 하지 않고 내부적으로는 투자를 지속해 온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22년의 성장이 돋보이는데, 지는 디바이스가 시장에서 많은 실적을 올렸기 때문이며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등 비슷한 업종 대비 큰 폭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3년 3분기까지 매출액을 합산한 결과 22년과 거의 비슷한 금액이 나왔으며, 영업이익률도 20% 대가 가까워 사상 대의 매출실적과 영업이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재무적 안정성 지표도 매우 좋습니다. 유동비율도 당좌 비율은 벌어들이는 돈이 많아 저 점점 올라갔으며 22년 말 약 100억 원 이상의 차임급을 상환하였고,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도 크게 낮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4. 공모 개요
공모가가 아주 시원시원합니다. 희망공모가 밴드 147,000원 - 200,000원 중 공모가 최상단을 훌쩍넘 은 250,000원에 확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공모금액은 947억 규모까지 늘어났습니다.
대표 주관회사는 신한투자증권과 하나증권이며 청약 일은 내일 14일부터 15일 2일간 진행됩니다.
수요예측 결과역시 기대했던 대로 매우 좋게 나왔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1,969개 기업 중 1,964개 기업이 공모가 상단 이상의 금액을 적어 내었고 이를 반영하여 250,000원이라는 금액이 정해졌습니다.
공모가 산정으로 선정된 9개 기업의 평균 PER인 25.07이 선정되었고 이를 토대로 공모금액이 책정되었습니다. 시가총액의 3 - 5배가 넘는 LG 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을 비교해 보았을 때 PER 25 정도면 동일 업종 치고 꽤나 잘 나온 것 같습니다.
상장 이후 유통 가능 물량은 약 36.85%로 약간 많은 폄에 속합니다. 또한 대표이사의 지분 중 약 70,000죽 구주매출할 계획으로 잡여 있고, 지난날 주식담보대출과 함께 체결한 콜 옵션이 약 120,830주 (70% 할인가) 가 있습니다.
이를 모두 이행한다고 해도 대표이사의 지분율은 경영을 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으나, 오버행으로 인한 주가 변동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5. 화장품 뷰티 관련주 정리
① LG생활건강 이후에 안정적인 뷰티 기업이 나온 것 같습니다. 화장품 뿐만 아니라 디바이스로 인한 매출이 큰 폭으로 늘고 있어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은 분명히 있습니다.
② 높은 공모가와 안정적인 재무구조 그리고 코스피로의 상장은 공모주가 흥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일단 공모가 자체가 높기 때문에 비례는 힘들 거 같고 균등을 노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③ 상장 이후에도 당사가 가지고 있는 성장 동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주가 상승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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